공지사항

플라스틱 코리아 2020년 4월호 기업탐방 소개

작성자
amsolution0911
작성일
2020-07-10 15:51
조회
228
저희 (주)에이엠솔루션이 월간 플라스틱코리아 04월호에 실렸습니다!
플라스틱 코리아란, 1987년 한국에서 설립된 한국과 전세계의 플라스틱 산업을 다루는 잡지회사입니다.



플라스틱코리아 4월호 기업탐방 블로그 링크 바로가기

본문)
이오노머(Ionomer)의 세계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스마트팩토리 등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으로 이루어지는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면서 산업계에서는 새로운 도전들과 관련기술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일례로 5G시대의 출범과 함께 통신기기의 정전기 이슈도 그러한 도전 과제 중 하나다.

정전기 문제는 자율주행과 클라우드 컴퓨팅을 도입하는 자동차산업이나 점점 고급화되고 있는 전자가전 산업의 주요 이슈가 되고 있다. ICT 분야가 급성장하면서 플라스틱 산업계에서도 정전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나오고 있다. 그 중 하나가 스페셜 이오노머를 이용한 영구대전방지 기술이다.

이오노머는 에틸렌과 아크릴릭산 또는 메타크릴릭산의 공중합체 카르복실산 일부를 금속이온과 반응으로 의해 중화시킨 기능성 고분자이다. 고분자 내의 이온 결합에 의해 일종의 물리적인 가교결합이 형성돼 엘라스토머와 같은 탄성을 갖게 되는데, 여기에 열을 가하면 유동성이 향상되고 가공성이 우수해진다. 이러한 특성으로 이오노머는 열가소성 플라스틱과의 블렌딩을 통해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이오노머는 미국 화학기업 D사가 처음으로 개발해 출시하면서 세계시장의 95% 이상을 독점하고 있다.

2018년부터는 또 다른 다국적 화학기업 D케미칼이 D사의 이오노머 사업을 인수해 시장을 계속해서 독점하고 있다.

이러한 이오노머의 시장에 도전장을 내민 토종기업이 있다. (주)에이엠솔루션(이하 에이엠솔루션)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에이엠솔루션은 2014년 회사를 설립한 이래 이오노머 소재에 대한 기술개발에 집중해 선진사와 차별화된 독자적인 ‘이오노머 테크놀로지 플랫폼(Ionomer Technology Platform)’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맞춤식으로 생산할 수 있는 소재 설계기술과 응용 솔루션을 통해 다양한 응용제품을 개발하고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선택과 집중’으로 경쟁력을 키우다

다국적 화학기업이 독점하는 이오노머 시장에서 과감하게 도전하고 있는 에이엠솔루션은 놀랍게도 불과 5년 전, 1인 기업으로 출발한 신생기업이다. 다윗과 골리앗의 대결 같지만 에이엠솔루션의 황진택 대표는 한결같이 기술력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으로 가득 차있다.

그래서 회사 이름 작명에도 고민을 많이 했다. 첨단 소재 솔루션(Advanced Material Solution)을 뜻하는 에이엠솔루션(AMS)이란 상호는 황 대표가 꿈꾸는 기업의 이상이 담겨 있다. 이오노머를 기반으로 특수 스페셜 첨단소재를 통해 고객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황 대표의 ‘기술 집약’을 향한 강한 의지를 담고있다.

[출처] 이오노머(Ionomer) 테크놀로지 플랫폼 구축 – ㈜에이엠솔루션(AMS) 황진택 대표이사|작성자 영환도사